토레스EVX 알파 출시! 구형 오너가 본 알파 모델의 달라진 5가지
저는 2024년형 토레스EVX 구형 모델을 작년부터 꾸준히 타고 있는 오너입니다. 벌써 운용한지 1년이 다 되어 가네요.
전기 SUV로서의 안정감과 디자인, 그리고 KGM만의 SUV 개성이 좋아서 정말 만족하며 탔는데요, 최근 드디어 신형 '토레스EVX 알파(Alpha)' 모델이 공식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관심 있게 지켜보게 됐습니다.
구형 오너 입장에서 이번 알파 모델은 단순한 부분 변경이 아닌, 꽤나 의미 있는 업그레이드가 이뤄졌다고 느껴졌습니다.
오늘은 실제 구형을 타고 있는 입장에서, 알파 모델에서 달라진 점들을 중심으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외관 변화 – 더 정돈되고 강렬한 전면부
기존 EVX의 강인한 이미지는 여전하지만, 전면부 그릴 디자인과 헤드램프 라인이 더욱 세련되게 다듬어졌습니다. 특히 DRL 라인의 디테일이 정제돼 고급스러움이 한층 올라간 느낌이더군요.
2. 실내 소재와 디스플레이 개선
실내 디자인은 기존보다 마감 소재가 고급화되었고, 인포테인먼트 UI 반응 속도와 디스플레이 품질도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구형을 타며 터치 반응이 살짝 아쉬웠던 저로서는 반가운 변화입니다.
3. 회생제동 시스템 개선
구형 EVX에서 회생제동 세기 조절은 다소 단조로웠는데, 알파 모델은 운전자 취향에 맞춰 세밀한 조정이 가능</strong하다고 해요. 장거리 운전 시 피로감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4. 배터리용량 80.6kWh 로 확 키웠다!
기존 배터리 용량 (73.4 kWh ->80.6kWh) 키워 공식 스펙상 주행거리가 기존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특히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최적화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실사용 주행거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 같아요.
5. 더 정숙해진 주행감 – NVH 개선
쌍용차는 이번 알파 모델에서 소음·진동(NVH) 성능 개선에도 집중했다고 밝혔습니다. 구형 모델도 나쁘지 않았지만, 알파는 특히 저속 구간에서 정숙성이 한층 높아졌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토레스EVX 구형 vs 알파 모델 비교표
구분 | 토레스EVX(구형) | 토레스EVX 알파 | 변화포인트 |
외관 디자인 | 각진 터프한 SUV 디자인 | 프론트 그릴·램프 라인 개선, 디테일 강화, 20인치 다이아몬드 컷팅 휠 디자인 변경 | 전면부 정제된 인상, 세련미 향상 |
실내 인테리어 | 기본적인 인조가죽/플라스틱 소재 | 마감 소재 고급화, 스티치 퀄리티 개선 | 체감 품질 향상, 고급감 강화 |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 터치 반응 느린 편, UI 단순 | UI 반응 속도 향상, 인터페이스 개선 | 조작 편의성 개선 |
회생제동 시스템 | 제한적 조절 (2~3단계 수준) | 세밀한 커스터마이징 가능 | 운전자 맞춤 주행 스타일 지원 |
주행거리 | 433km (공인 복합) | 약 450km 내외 예상 (공인 수치 미정) | 배터리 효율 최적화 |
정숙성 (NVH) | 정숙한 편이나 저속에서 약간의 소음 있음 | 저속 정숙성 대폭 개선 | 흡차음재 보강, 고급 전기차 감성 |
서스펜션/주행감 | 다소 하드한 승차감 | 주행 질감 부드러워짐 | 일상 주행에서 편안함 증가 |
디지털 클러스터 | UI 단순, 응답성 보통 | 응답성 및 시인성 향상 | 정보 전달 효율 상승 |
오디오 | 일반 오디오 | 알파인(Alpine)의 사운드 시스템 | 음향시스템 고급화 |
구형 오너로서 느낀 점 –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1년 가까이 구형을 몰고 있는 저로서는, 알파 모델이 단순한 마이너 체인지가 아닌, 실질적인 품질 개선과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진화라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특히 디자인 디테일 완성도와 운전 편의성 향상 측면에서 구형 오너가 체감할 수 있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예비 전기차 오너분들의 유력한 후보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존 대비 디자인은 큰 변화가 없어서 구형오너 입장으로 다행이라는 생각은 들었습니다.ㅎㅎㅎ
배터로 용량도 소폭 상승하여 주행거리도 늘어서 좋구요.
저는 괜찬긴 한대 고급 오디오 시스템 탑재를 요청 했던 분들이 많으셨는데 드디어 알파인오디오 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건 메모리시트와 후진사이드미러 하향기능이 아직도 탑재 안된게 정말 아쉽더라구요
암튼 기존대비 여러가지로 업그레이드 되어서 너무 부럽습니다~!
마무리하며
전기 SUV 시장이 점점 치열해지는 요즘, 쌍용차는 토레스EVX 알파를 통해 ‘정제된 전기 SUV’의 방향을 제시한 듯합니다. 구형을 소중히 타고 있는 입장이지만, 이번 알파 모델은 분명 탐나는 모델이네요.
곧 전시장에서 직접 실차를 보고 시승해볼 예정인데요, 실오너 입장에서의 시승기도 조만간 공유드리겠습니다.
토레스EVX 알파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일단 KGM 익스피리언스 센터 가셔서 꼭 시승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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